문화 내에서 이 정보가 교환되고 순환되는 방법들에 영향을 준다.
그리고 대중문화는 순수예술과의 관계를 다시금 생각해 보아야하는 다른 하나 중요한 이유는 순수예술도 대중문화와 마찬가지로 소모품 화하는 경향이 커지기 때문이다. 순수예술을 포함하는 어떤 문화의 장르도 온라인과 오프라
대중문화 속에 그러한 신화들이 녹아 있으며, 따라서 신화를 찾아내는 것이야말로 대중문화 분석의 목표라고 보았다.
추상적인 문제를 개념화 하는 문화의 한 방식(롤랑 바르트), 의미 작용의 3차 단계이다. 프랑스의 기호학자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는 대중문화를 포함한 모든 문화적 행위를 언어행
예술에서는 사회주의 문화에서 강조되고 있는 당성, 인민성, 계급성 등의 보편적인 요건만이 아니라, 혁명성이라는 이념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2) 북한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 북한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 항일 투쟁 시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 항일 혁명문학
언어가 사용되고, 그로 인해 기술문학이 갖는 예술적 약호와 대립적인 약호를 갖게 될 가능성이 있다. 정보 이론의 용어로 바꾸어 말하면, 예측성이 강화되어 정보의 양이 줄어드는 결과를 초래하며, 해석장애의 골이 깊지 않아 의미생성은 오히려 침체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양상은 오늘날 대중문
순수미술의 반전과 대중적 통속이미지를 통합시키면서 1960년대 서구 일반사회의 환경을 미술로 수용한 예술사조이기도 하다. 1950년대 초 영국에서 그 전조를 보였으나 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예술이다. 팝아트를 현대에 맞게 재해석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표현하는데 대중이 쉽게 접근하고 공감할 수 있는 주제인 일상의 경험, 그리고 개인사 등을 해학, 풍자의 수법을 활용하여 동시대의 문화를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대중이 예술에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길을 열어주었다.
팝아트 이후 현
순수미술의 반전과 대중적 통속이미지를 통합시키면서 1960년대 서구 일반사회의 환경을 미술로 수용한 예술사조이기도 하다. 1950년대 초 영국에서 그 전조를 보였으나 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시각적 요소들이 들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는 장르의 급속한 해체와 확산으로, 그리고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혼합으로 인해, 영화예술과 문학예술 사이의 확연한 구별이 예전처럼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과연 지난 30여년 동안 문화예술계에서 일어난 가장 괄목한 만한 변화는 장르의 해체
대중에게 다가간 예술 팝아트 (대가와 친구들 2) 』(미술문화, 2003), p. 55.
이런 대답들로 볼 때, 존스가 미국 미술계에 분명 신선한 충격을 주긴 했지만, 새로운 자신의 예술과 과거 예술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했으며, 당시의 예술이 완전히 과거와는 달라져야 한다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지는 않았
시각은 보다 비소통적이고 관조적인 감각으로 이해될 수 있다. 그리고 분명 현대의 시각중심주의는 대중에게 소통의 의지를 박탈하는 일방통행만을 강요하고 있다.
Ⅲ. 현대의 문화산업과 포스트모던 예술
1) 복제의 시대, 가상의 범람
본인은 루브르나 오르세, 메트로폴리탄, 구겐하임, 프라도